티스토리 뷰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셀프 필터청소

벌써 7월도 다 끝나가고 여름의 절정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름속 구세주, 에어컨 필터 셀프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정말 간단합니다!

에어컨가동, 필터분리, 필터세척, 필터삽입까지! 간단한 에어컨 필터 세척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필터 셀프청소

 

1. 에어컨 청소하기 전 에어컨 가동하기.

에어컨을 바로 분해해서 청소하는것 보다는, 에어컨의 냉각핀에 물기가 있을때 분해하여 청소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므로, 최소 20분에서 30분가량 에어컨을 가동한 후 냉각핀에 충분히 물기가 생겼을때, 전원을 차단하고 에어컨을 분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핀을 분해하여 청소하는 것은 아니므로 냉각핀은 절대 건드리지 않아야 하며, 에어컨마다 분해 방법은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고있는 에어컨의 분해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에어컨필터 셀프청소

 

2. 필터 분리 후 먼지 털어내기.

이제 에어컨에서 필터를 분리합니다. 작년에 에어컨을 마지막으로 사용한 후 필터를 청소했더라도 먼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먼지를 털어낸 후 흐르는 물에 필터를 세척합니다. 이 과정에서 필터 세정제 혹은 향균스프레이 등 에어컨 세척 전용 제품을 사용할 경우 사용 설명서의 방법을 준수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먼지를 털어내고- 물로 헹궈낸 후 세정제 사용해서 닦아주고 마무리로 물로 한번 더 헹궈내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에어컨필터 셀프청소

3. 자연광에 건조하기, 냉각핀 세정하기.

필터를 깨끗하게 씻어주었다면 베란다, 옥상 등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물기가 남지 않도록 건조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껏 깨끗하게 세척한 필터, 물기가 남아있어서 다시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꼭꼭 뽀송하게 말려주세요.

필터가 햇볕에 마르는 동안, 필터를 제거하고 노출되어있는 냉각핀 및 필터 끼우는 부분 등에 세정제를 뿌려주세요. 세정제는 반드시 에어컨 세정 전용 세정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냉각핀에 골고루 뿌려주고 에어컨을 가동하여 잘 말려주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세정제를 에어컨에 직접적으로 뿌리고 에어컨을 가동하는 과정이다 보니, 집안 환기가 잘 되도록 창문을 활짝 열고 마스크 및 장갑을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우리의 호흡기는 소중하니까요..

냉방으로 2~30분가량 충분히 가동한 후 뽀송하게 마른 필터를 에어컨에 삽입하면 에어컨 필터 셀프세척 끝입니다!

반응형